미국 필라델피아에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설치된다

입력 2022-10-15 15:34   수정 2022-10-15 15:35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최대 도시 필라델피아에 일본군 위안부를 기리는 공원 조성과 함께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될 예정이다.

14일(현지시간) 지역 일간지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PI)'는 필라델피아시 당국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 위안부로 동원된 한국인 여성들을 기리기 위한 동상 설치를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필라델피아 도시계획개발국 예술위원회는 지난 12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표결을 통해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승인했다. 투표권을 가진 9명의 위원 가운데 출석자 8명 전원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소녀상'은 필라델피아 남동부 델라웨어강변의 '퀸 빌리지'에 조성될 일본군 위안부 추모 공원 '필라델피아 평화의 광장(Philadelphia Peace Plaza)'에 설치된다고 매체는 전했다.

소녀상은 의자에 앉은 위안부 소녀의 어깨에 새 한 마리가 앉아있고, 옆에는 빈 의자가 놓인 형상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PI는 "소녀상은 일본제국군이 1930년대 초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종료된 1945년까지 한국 여성들을 어떻게 성노예로 강제 동원했는지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필라델피아 대도시권 한인회(KAAGP)는 2017년 '필라델피아 평화의 광장 위원회'를 결성하고 소녀상 건립을 추진해왔다.

한인회 측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소녀상 공원'이 조성되는 것은 세계 최초"라고 강조했다.

한편, 공원이 조성되면 소녀상 앞에는 설명을 담은 동판(비문)이 설치될 예정이다.

예술위원회는 일본제국군의 만행을 비판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쟁과 성폭력'이라는 범세계적 문제로 보완할 것을 조건부로 동상 설치를 승인했다.

필라델피아 예술위원회 카르멘 페보 산 미겔 위원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본제국군의 문제 또는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필라델피아 한인회 측은 예술위원회가 전쟁과 성폭력 문제를 범세계적 문제로 강조하려는 뜻을 이해하고 비문 수정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비문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여러 개의 언어로 번역될 계획이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